목차
728x90
import pygame
def main():
pygame.init()
# 타이틀
pygame.display.set_caption("MYGAME") #게임 이름
# 화면 크기 설정
screen_width = 480 #가로 크기
screen_height = 640 #세로 크기
screen = pygame.display.set_mode((screen_width, screen_height))
# 스프라이트 불러오기(캐릭터)
character = pygame.image.load(캐릭터 이미지 경로)
character_size = character.get_rect().size # rect = 사각형 / 이미지의 크기를 구해옴
character_width = character_size[0] # 캐릭터의 가로 크기
character_height = character_size[1] # 캐릭터의 세로 크기
character_x_pos = screen_width / 2 - character_width / 2# 화면 가로길이의 절반에 해당하는 곳에 위치(가로)
character_y_pos = screen_height - character_height # 화면 세로길이 가장 아래에 해당하는 곳에 위치(세로)
# 로고 설정
logo = pygame.image.load(로고 이미지 경로)
pygame.display.set_icon(logo)
# 배경 이미지 불러오기
background = pygame.image.load(배경 이미지 경로)
# 이벤트 루프
running = True
while running:
for event in pygame.event.get():
if event.type == pygame.QUIT:
running = False
screen.blit(background, (0, 0))
screen.blit(character, (character_x_pos,character_y_pos)) # 캐릭터 그리기
pygame.display.update()
# pygame 종료
pygame.quit()
if __name__ == '__main__':
main()
캐릭터(스프라이트)
이번에는 스크린에 캐릭터를 추가해보는 것을 알아보자.
캐릭터를 추가하는 것은 사실 이미지를 그리는 것이기 때문에
크게 다른 것은 많이 없지만 그래도 다뤄보도록 하자!
70X70 짜리 스프라이트를 하나 생성해보자!
character = pygame.image.load(캐릭터 이미지 경로)
character_size = character.get_rect().size # rect = 사각형 / 이미지의 크기를 구해옴
캐릭터 이미지 경로를 로드한 뒤
.size 를 통해서 이미지의 크기를 구해올 수 있다.
[가로크기, 세로크기]의 형태로 크기가 저장이 된다.
character_size = character.get_rect().size
character_width = character_size[0] # 캐릭터의 가로 크기
character_height = character_size[1] # 캐릭터의 세로 크기
캐릭터의 너비와 높이를 각각 인덱싱으로 받아올 수 있다.
# 이벤트 루프 안
screen.blit(character, (캐릭터 x좌표, 캐릭터 y좌표))
캐릭터도 블리팅을 하여 스크린에 그려주면 된다.
이 전에도 한 번 다뤘지만 만약 배경을 그렸다면
배경을 블리팅한 후 캐릭터를 블리팅해주어야
배경의 위에 캐릭터가 그려진다.
캐릭터의 좌표를 창의 바닥에 붙이고, 가운데에 위치하고 싶다면?
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주면 된다.
character_x_pos = screen_width / 2 - character_width / 2
# 화면 가로길이의 절반에 해당하는 곳에 위치(가로)
character_y_pos = screen_height - character_height
# 화면 세로길이 가장 아래에 해당하는 곳에 위치(세로)
# 이벤트 루프 안
screen.blit(character, (character_x_pos,character_y_pos))
캐릭터의 x좌표를 ( (스크린 너비 1/2) - (캐릭터의 가로크기 1/2) )로 지정하면
위의 그림처럼 캐릭터를 가운데에 위치할 수 있다.
y좌표를 ( 스크린 높이 - 캐릭터 세로크기 ) 로 지정하면
위의 그림처럼 캐릭터를 바닥에 붙일 수 있다.
'🐍 | Python > pygam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pygame_(2)_배경, 로고 (0) | 2021.11.04 |
---|---|
pygame_(1)_프레임 (0) | 2021.11.04 |
pygame (0) | 2021.11.03 |
댓글